이혼 가정이 늘다 보니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및 지원 혜택을 찾아보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및 지원 혜택과 신청방법 최신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까운 지인 중 3세 아이를 홀로 키우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니 사회에서 많은 배려와 도움이 필요하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부모가정은 말 그대로 홀로 자녀를 키우는 가정을 말하는데요. 여기에 조손가족도 포함됩니다. 즉, 할아버지 또는 할머니가 양육할 경우 한부모가족에 속하네요.
한부모가정으로 인정되려면 만 18세 미만 자녀를 홀로 키우는 분들로 자녀가 취학 중일 경우 만 22세 미만까지 자격이 됩니다. 여기까지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이 되는 분들은 소득요건을 갖추셔야 하는데요.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소득기준)
한부모가정 지원대상자 선정 시 자격조건은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청소년 한부모가족으로서 가구 선정 기준 및 소득인정액 기준을 모두 충족한 경우 지원하게 됩니다. 한부모, 조손가족은 중위소득 52%, 청소년 한부모가정은 중위소득 60%입니다.
한부모가정 2인 기준으로 소득인정액이 1,463,513원입니다. 사실 소득인정액은 월소득만 계산한 것이 아니라 부동산이나 자동차가 있을 경우 월 소득액으로 환산하여 합산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득이 적고 재산이 거의 없고 자동차가 없는 분들에게 지원이 되므로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네요. 결론적으로 한부모가정 지원금은 저소득 층을 위한 지원이라고 할 수 있네요.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참고하세요.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양육비, 중고등학생 학용품비, 생계비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교복비, 이동통신, 도시가스, 전기 요금 감면 또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각종 서류의 수수료가 면제되네요.
청소년 한부모가정 자립지원금 혜택 참고하세요.
그리고 청소년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중 자립 지원금은 중위소득 기준에 따라 지원 혜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60% 이하는 아동 양육비, 검정고시 학습비, 고교생 교육비를 받을 수 있으며,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는 자립촉진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신청방법 알아봐요.
한부모가정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기준 소득에 해당이 되는지 사실조사를 거쳐 심사를 하게 되네요.
혹시 주민센터로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격조건 및 지원 혜택 등을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에서 '복지로'를 검색하여 하단에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를 클릭하여 이동을 하시면 되네요.
바로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한부모'를 클릭한 다은 생활지원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생활지원, 교육지원, 주거시설, 청소년 한부모 등으로 나눠있으니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다양한 지원 혜택을 확인할 수 있네요.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이 되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여기까지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및 지원 혜택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정리해 보면 아동양육비로 1인당 월 10만 원에다 추가 아동양육비 월 5만 원, 중고등학생이 되면 1년에 한 번 5만 4100원을 학용품비를 받을 수 있는데요. 사실상 너무 적은 지원금이네요.
하지만 생활에 필요한 통신비 감면이나 각종 공과금 경감, 방과 후 지원, 급식비 그리고 주거지원 등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