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
오늘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 이사철 시즌으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에 관심이 높아 질 때입니다. 무주택 자라면 한 번쯤은 고민해 보는 내용인데요.
목돈을 만들어서 구입하자니 돈 모으는 동안 집값 때문에 불안하고 집을 사자니 대출금 이자가 감당이 안되고 머리가 아프신 분들이 한두분이 아닐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주택자로 서민을 위한 정책모기지인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에 따라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아낌e, t플러스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안심전화대출 등 여러가지가 모기지가 있지만 오늘 살펴볼 내용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딤돌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조건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여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청 시기는 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가능한데, 만약 모든 요건을 충족하지만 기존 1주택이 있다면 디딤돌대출 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처분을 한다면 이 또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는 연 2.3~3.1%로 우대금리 추가 적용 가능하네요.
디딤돌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는 대출 만기별,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을 하는데, 대출 만기까지 고정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다자녀 가구 0.5%, 다문화 가구라든지 장애인 가구 또는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 그리고 신혼가구(결혼 예정자 포함)는 각각 0.2% 금리우대가 됩니다.
보금자리론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으로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으로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구입 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 신청대상입니다.
보금자리론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한도는 주택 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가능한데, 최소 1백만 원 ~ 최대 5억 원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적용되는 대출금리는 연 2.70% ~ 2.95% 우대금리 추가 적용 가능하며 최소 100만 원부터 최대 5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표로 비교해 볼까요?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딤돌대출은 15개 은행이 취급을 하고 있으며, 보금자리론은 대부분의 은행과 저축은행 그리고 생명, 손해보험까지 취급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상환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상환 방식에 따라 이자 부담이 커질 수도 적어질 수도 있는 문제이므로 잘 비교해 보시고 현명한 선택을 하셨으면 합니다. 여기까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에 해당되는 분들은 참
1. 만기일 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상환 방식
가장 많은 담보대출 상환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만기가 도래하기 전에는 이자만 상환하고 만기 시에 원금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이다.
Point 매달, 매년 이자만 내다가 만기가 되면 대출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만기 3년짜리 대출을 금리 6%에 1억을 받았다면 매달 이자를 50만 원씩 내다가 3년째인 만기일에 원금 1억을 갚으면 됩니다.
Note 일반적으로 신용담보대출은 거의 만기일 상환 방식을 이용하고 담보대출에서 선호하는 방식 중에 하나입니다. 대출금을 이용해 대출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때 좋은 방식입니다.
Important 만기일 날 원금을 한 번에 갚아야 한다는 점은 나중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기까지 이자만 내도 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능력보다 더 큰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방법입니다.
2. 원금 균등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상환 방식
대출을 받은 다음부터 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만기일 상환,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중 내야 할 이자 부담이 가장 적은 방식입니다.
Point 대출금 총액을 대출기간으로 나눠 원금을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원금 총액이 줄면서 이자금액도 같이 줄어듭니다.
Note 3개 중에 이자 부담이 가장 적은 방식입니다. 만기일 상환 식과 비교했을 때 이자 총액이 30~40% 정도 적습니다.
Important 이자 부담은 줄어들지만 매달 내야 하는 대출상환금이 크기 때문에 대출자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매달 내는 상환금이 일정치 않아 상환 계획을 짜는데 어려움이 있는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방법입니다.
3. 원리금 균등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상환 방식
원금 상환 방식과 비슷한 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원금 상환 방식과는 달리 매달 갚아 나가야 하는 이자와 원금이 일정해 상환 계획을 짜는데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Point 매달 상환하는 이자와 원금이 일정한 방식입니다. 1000만 원을 1년 만기로 5%에 빌렸다면 1년간 상환해야 하는 대출금 총액 1050만 원, 이돈을 12개월로 일정하게 나눠진 금액을 매달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Note 매달 상환하는 금액이 일정해서 상환 계획을 짜는데 셋 중 가장 용이합니다
Important 원금 균등 상환 방식과 마찬가지로 대출한 다음부터 상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거치기간은 3년이나 5년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주택 담보대출 10년 만기에 원금균등과 거치기간을 3년을 선택하게 되면 3년 동안 이자만 내다가 나머지 7년 동안은 원금균등방식으로 대출금의 이자와 원금을 갚아 나가면 됩니다.
NOTE 거치기간이 끝나게 되면 거치기간 동안 이자만 내오다가 대출원금을 함께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상당히 커집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소득과 지출을 직장인 신용대출조건을 고려한 상환 계획을 우선 세우신 다음 거치기간을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는 2016년 lh국민임대아파트 모집공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은 인생을 살면서 가장 큰 꿈이 되어 버린 대한민국 현실이 안타깝기도 하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저렴하게 입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가 확인됩니다.
위와 같이 3가지 주소가 확인되는데요. 여기서 한국토지주택공사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임대주택 전체 조회가 바로 되는데요. 국민임대 모집공고를 살펴보려면 국민임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회 초년생을 경우 행복 주택을 선택하여 들어가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지금 보이는 화면은 전체 보기였을 때 화면으로 여기서 경북 김천혁신 Aa-1BL 국민임대주택 신규 입주자 모집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공고문을 확인해 보시면 된답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공고 개요가 나옵니다. 여기서 hwp나 pdf 둘 중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파일을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파일 내려받기 전에 화면을 밑으로 내리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급 정보로 입주 예정일과 소재지, 지역 조감도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집공고 일정을 살펴보기 위해 경북 김천혁신 Aa-1BL 파일을 받아보았습니다. 신청자격부터 소득 및 자산보유 기준까지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2016년lh 국민임대 아파트 모집공고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임대아파트를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공공임대주택 한 번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국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임대기간이 종료가 된 후 입주자에게 우선적으로 분양전환하는 주택이 있는데요.
임대료가 저렴하다 보니 경쟁이 치열한 건 어쩔 수 없지만 잘 만 공략하면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lh공공임대주택 입주조건과 선정기준 어떻게 되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임대 주택은 5년/10년 공공임대주택과 분납 임대주택 그리고 50년 공공임대주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5년(10년) 공공임대주택은 임대기간이 종료가 되면 그 이후 입주자에게 우선적으로 분양전환해 주는 주택을 말하는데요. 전용 면적이 85㎡ 이하일 경우와 초과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85㎡ 이하는 시중 시세의 90% 수준이고, 85㎡ 초과는 시중 시세 수준으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분납 임대주택은 입주자가 입주날까지 집값의 일부인 초기 지분금 30%만 납부하고 임대기간 10년 동안 순차적으로 남아있는 분납금을 모두 납부하는 방식으로 임대기간이 끝나면 분양전환 받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50년 공공임대주택을 살펴보면 영구임대주택을 대체할 목적으로 기금 등을 지원받아 한국토지주택공사 또는 지자체가 건설하고 공급하는 임대주택을 말하는데 나중에 분양전환되지 않는 게 특징입니다. 임대조건은 분납금과 월임대료를 내는 방식입니다.
입주자격으로는 전용면적이 85㎡ 이하는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주택 건설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주택청액종합저축이나 청약저축에 가입되어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전용면적 85㎡ 초과는 만 19세 이상인 분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이나 청약저축에 가입되어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자산보유기준을 살펴보면 부동산은 토지와 건물을 합산하여 2억 155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는 2천767만원 이하이면 되네요. 자산보유기준 세부내역이 위의 표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입주자격조건으로 일반공급과 특별공급 내용입니다. 위 내용을 일반적인 자격조건으로 정확한 기준은 lh주택공사 모집공고문을 확인하셔야 되는 점 참고하세요. 공공임대주택 특별공급은 3자녀이상, 노부모부양, 신혼부부, 생애최초, 국가유공자, 기관추천이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끝으로 일반공급 입주자 선정기준입니다. 1순위는 수도권일 경우 청약저축 가입되어 있어야 하는데, 가입기간이 1년 경과되었고, 매월 약정납입일에 월납입금을 12회 이상 납입한 무주택세대구성원이어야 합니다. 수도권 외 지역은 서울보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보니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6개월로 짧네요. 그리고 약정납입일에 6회 이상 납입하여야 하는데, 청약과열이 우려될 경우 납입회수를 12개월 및 12회까지 연장되어 공고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2순위는 1순위에 해당되지 않는 무주택세대구성원입니다. 그리고 당첨자 선정기준으로 1순위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40㎡ 초과 주택은 3년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저축총액이 많은 사람이 우선 배당이 됩니다.
그리고 40㎡ 이하 주택은 3년 이상의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납입횟수가 많은 사람이 우선 배당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2순위 중 경쟁이 있을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배당이 됩니다.
여기까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조건과 금리 그리고 lh공공임대주택 입주조건과 선정기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와 조건에 대한 오늘 포스팅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