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
오늘은 민원24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를 잃어버렸을 때는 그 사실을 안 순간 카드회사에 전화를 걸어 분실신고를 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게 되면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신용카드처럼 주민등록증도 분실신고를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방법은 좀 다른데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주민센터로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방법이네요. 이렇게 꼭 분실 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분실된 신분증으로 명의도용을 하여 인터넷에서 온라인몰에 접속한 뒤 결제를 하는 범죄가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피해를 고스란히 분실자가 책임을 지게 되는데요.
그이유가 대부분 이용약관에 보면 신분증 분실 등 문제를 즉시 알리지 않아 벌어지는 피해에 대해서는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다는 규정이 있어서라고 하네요. 그래서 신분증 분실 시 신고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신고 후 명의도용 등으로 발생한 피해에 대한 책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시 공인인증서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별도 수수료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많이 이용하시는 포털에서 민원24를 검색하세요. 그럼 정부민원포털 민원24 공식 홈페이지 주소가 나옵니다. 여기로 들어가세요. 민원24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지방세 과제 증명, 자동차등록원부 등 온라인으로 민원신청이 가능합니다.
민원24 공식 홈페이지가 확인이 됩니다.
그럼 상단에 메뉴 중 민원신청으로 들어가세요.
민원신청으로 들어가면 인터넷 신청 전체민원 검색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주민등록증' 입력을 하고 나서 검색을 하세요.
그럼 상단에 메뉴 중 민원신청으로 들어가세요.
민원신청으로 들어가면 인터넷 신청 전체민원 검색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주민등록증' 입력을 하고 나서 검색을 하세요.
검색을 하시면 위와 같은 내용이 조회가 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온라인 신청에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민원 신청하기 전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셔야 하는데, 회원가입 후 진행하셔도 되고 비회원으로 진행을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신분증을 잃어버렸을 때 인터넷으로 민원24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분증 분실 하셨다면 많이 놀라셨을 텐데 고생스럽더라도 재발급까지 잘 진행하시기 바랍니다.